해동용궁사


천도재 및 49재

해동용궁사

천도재


돌아가신 조상이나 부모님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제사의식(祭祀儀式)입니다.

조상의 혼령이신 영가를 부처님 전에 모시고 부처님을 찬탄하고, 영가의 업장을 소멸케 한 다음, 시식을 하여 극락왕생할 수 있도록 축원합니다.

49재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어서도 49일 안에는 왕생하지 못하고 중음 신으로 남아 있게 된다고 합니다.

지장보살님의 말씀에 따라 돌아가신 날로부터 7번으로 나누어 재를 올리고 마지막 49일째 재를 베풀어 돌아가신 영가를 극락으로 왕생시키는 제사의식입니다.

49재의 절차


1. 대령(對靈) - 영가를 간단히 대접을 하여 맞아들이고 휴식하게 한다.

2. 관욕(灌浴) - 불전에 가기 위하여 영가를 목욕시킨다.

3. 신중작법(神衆作法) - 불법의 도량을 잘 수호하도록 모든 신중을 맞아들인다.

4. 상단권공(上壇勸供) - 불단에 공양을 드리며 법식(法食)을 베푼다.

5. 시식(施食) - 영가를 대접하는 일반 제사의식이다.

6. 봉송(奉送) - 전송의식이다.



기제사


절에서 해마다 돌아가신 분의 제삿날에 올리는 제사입니다.

천도재와 마찬가지로 영가에게 부처님의 법식과 스님들의 염불공양을 듣게 하여 지은 업보를 소멸케 하고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천도의식과 같습니다.

장례염불 안내

불교식 장례의식은 망자(亡者)의 왕생을 발원하기 위하여 살아계신 이들이 스님들을 초청하여 지극한 정성으로 염불의식을 행하는 것입니다.

제례의종류 횟수 기본금액 기타
49재 7회 상담필요 <바라춤>은 별도
초제 · 막재 2회 상담필요  
막재 1회 상담필요  
천도재 1회 상담필요  
기제사 1위 50만원 돌아가신 날
명절제사 1위 5만원 설날, 추석
중양절 1위 5만원 시댁, 친정
평생영구위패 1위 상담필요  
백중 1가구당 10만원 시댁, 친정

대한불교조계종 해동용궁사
해동용궁사 소재지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기장읍, 해동용궁사)전화 : 051-722-7744   팩스 : 051-722-7333
Copyright(c)2021 해동용궁사. All Rights Reserved.